
I. 역할극 이용 영어학습의 장점
6차 및 7차 영어과 교육과정에서는 의사 소통 능력의 신장을 중요한 목표로 설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영어수업에서도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수방법이나 학습활동을 도입,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게 되었다. 역할극을 이용한 영어학습은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매우 효과적인 학습방법 중의 하나이다.
역할극을 이용한 영어학습은 학생들에게 가상적인 등장인물의 역할을 부여하고, 각 등장인물의 역을 맡은 학생들이 실생활과 비슷한 상황 속에서 대화를 나누면서 의사소통 목적을 성취하도록 하는 학습이다. 예를 들면 두 학생에게 각각 민재와 용철이라는 학생의 역할을 맡도록 하고, 두 사람이 만나서 다음 주 일요일에 축구연습을 하자고 제안해서 약속을 하는 것을 의사소통 목적으로 하는 대화를 나누도록 하는 것이다. 교사는 역할극에서 이루어지는 대화를 나눌 때 필요한 대화방식, 억양, 강세, 바디랭귀지 등을 설명해주고, 학생들이 이를 익히도록 도와준다.
역할극 이용 영어학습이 지니는 장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심리적인 면에서의 장점
● 실생활에서 대화를 나누듯이 대화를 나누고, 이를 통해 의사소통 목적을 성취하는 학습활동이기 때문에 주입식 학습활동이나 이해위주의 학습활동에 비해 흥미와 동기유발에 훨씬 효과적이다.
●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 대화를 나누는 연습을 해 봄으로써, 실제상황에서 영어로 대화를 나눌 때 경험 할 수 있는 실수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할 수 있고 자신감을 가질 수 있게 된다.
● 영어로 말하기를 꺼리는 소극적인 학생의 경우,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으로서 대화를 나누고 있다고 생 각하게 되므로 심리적 부담을 크게 느끼지 않고 학습활동에 참여하게 할 수 있게 된다.
● 동급생들과 역할극을 연습하고 발표하기 때문에 심리적 부담을 별로 느끼지 않고 학습에 참여하게 되 며, 학생간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다.
● 학생들이 대본을 만들어서 역할극을 하거나 대본 없이 즉흥적으로 역할극을 하는 경우에는 생각을 영어 로 표현하거나 대화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창의성을 발휘하게 된다.
2) 학습내용을 소화하는 면에서의 장점
● 적절한 대본을 이용하는 경우 발음, 강세, 표현 및 구문 등을 실제성 있게 연습하고 익히는 데 효과적이 다.
● 영어권 문화의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에 대해 이해하거나 연습하기에 효과적이다.
● 이해 위주의 학습이 아니라 체험학습, 협동학습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이 필요한 요소들을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효과적이다.
● 대화를 나눌 때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게 대응하는 기술을 효과적으로 연습할 수 있다.
● 역할극을 준비, 연습, 수행하는 동안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간에 의견이나 피드백을 교류하는 상호작 용을 통해 학습의 효과가 높아지게 된다.
● 의사소통에 필요한 표현들을 실제와 유사한 상황에서 적용하고 활용하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
● 학생들이 대본을 만들도록 하는 경우, 요구되는 의사소통 목적을 성취하기 위해서 필요한 대화기술이나 의사소통 방식을 판단하는 능력이 향상된다.
II. 역할극을 이용한 영어학습의 유형
역할극을 이용한 영어학습은 어떤 기준으로 분류하는가에 따라 여러 유형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 다음에 제시된 다섯 가지 학습유형은 Littlewood(1981)을 참조하여 교사의 통제와 학생들의 창의성 발휘 정도에 따라 필자가 분류한 학습유형이다.
1. 이미 만들어진 대본을 암기해서 하는 역할극
교사가 제공하거나 교사와 학생이 상의해서 선택한 대본을 암기해서 역할극을 하는 것이다. 흔히 교과서에 나온 대화를 이용하거나,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학습한 언어적 요소들이 반복적으로 사용되도록 만들어진 대화가 사용된다. 역할극을 할 때 학생들이 하는 말과 행동이 대본의 내용과 교사의 통제에 따라 정해지게 되며, 학생들의 즉흥성이 개입될 여지가 거의 없다. 이 유형의 학습은 언어수준이 낮아서 자력으로 자신의 생각을 영어로 말하지 못하는 초보 학습자들에게 적합하다.
2. 상황과 역할, 등장인물이 할 말의 내용만 제시하고 학생들이 대본을 만들 어서 하는 역할극
주어진 상황에서 요구되는 대화의 대본을 학생들이 짝활동이나 조별 활동을 통해 작성한 후 이를 연습해서 역할극을 하도록 하는 학습이다. 예를 들면, 친구 사이에 무엇을 하고 싶은지 서로 묻고 답하는 대화를, 전에 배운 "Do you want to 동사" 구문과 "I feel like 동사+ing" 구문을 이용해서 대본을 작성하도록 하는 것이다. 교사는 대본을 작성하는 과정에서 수정, 보완할 점에 대해 피드백을 줌으로써 정확성을 갖출 수 있게 해준다. 이 학습은 학생들의 언어수준에 따라 대화에서 사용될 주요 표현이나 구문을 미리 제공해 주고 이를 이용해서 대본을 작성하도록 할 수도 있고, 제공하지 않은 채 학생들 스스로 작성하도록 할 수도 있다. 어느 경우든 대본을 작성할 때, 전에 학습한 표현을 활용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습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런 학습은 대본을 만들 때 학생들이 하고 싶은 말을 대사로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완전히 통제된 학습은 아니지만, 학생들이 작성한 대본의 대사를 외워서 역할극을 하기 때문에 즉흥성이나 융통성을 발휘할 여지가 거의 없고, 역할극이 교사의 통제 하에서 이루어지게 된다. 이 유형의 학습은 자신의 생각을 어느 정도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 초보나 중급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이다.
3. 상황과 역할, 등장인물이 할 말의 내용을 제시하고 대본 없이 하는 역할극
교사가 대화가 이루어지는 상황과 등장인물, 그리고 등장인물이 하는 말이나 행동을 알려 주고, 학생들이 어떻게 대화를 할 지 생각해 보게 한 후에 역할극을 하도록 하는 학습이다. 학생들은 무슨 말을 할 지 생각해 보거나 의논하기만 할 뿐 대본을 작성하지는 않는다. 대화의 내용은 대개 특정 의사소통 기능을 수행하도록 구성된다. 상황이나 역할, 대화내용에 대한 정보는 말로 제시하거나, 정보가 적혀 있는 역할카드(Role Card)를 통해서 제시한다. 예를 들면, 다음에 제시된 역할 카드는 "제안하기와 제안 수락/거부하기" 기능을 수행하는 역할극을 위해 만들어진 역할카드이다. 역할카드는 학생들의 영어수준에 따라 우리말로 작성된 것을 사용할 수도 있다.
Situation: Changsik meets Minho on the street and starts conversation.
Changsik: Greet Minho.
Changsik: Ask Minho where he is going.
Changsik: Suggest to play soccer together.
Changsik: Accept MInho's suggestion.
Minho: Greet Changsik.
Minho: Say you are going for a walk.
Minho: Reject Changsik's suggestion and suggest to do it tomorrow.
Minho: Say bye.
교사는 학생들의 영어수준에 따라 학생들이 할 말을 생각하고 연습하는 시간의 양을 조정한다. 이와 같은 학습에서는 등장인물이 어떤 말을 할 것인지에 대한 정보는 주어지지만 대본의 대사를 외워서 하는 것이 아니므로 학생들은 나름대로 독창적으로 말을 하게 되고, 상대방의 말을 주의 깊게 들으면서 반응하게 된다. 따라서 교사의 통제가 적어지고 학생들이 창의성을 발휘할 여지가 많아지게 된다. 이 유형의 학습은 자신의 생각을 어느 정도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 중급 학습자들이나 그 이상의 수준에 있는 학습자들에게 효과적이다.
4. 상황, 역할, 성취할 의사소통 목적을 제시하고 대본 없이 하는 역할극
이 학습은 문제 해결이나 과업 성취가 필요한 상황을 제시하고, 학생들이 역할극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거나 과업을 성취하도록 하는 학습이다. 교사는 역할극의 상황과 등장인물의 역할, 그리고 대략적인 대화내용을 제시해 주고 대화의 내용은 학생들이 나름대로 생각해서 역할극을 하게 한다. 이 학습 역시 학생들이 무슨 말을 할 지 생각해 보거나 의논하기만 할 뿐 대본을 작성하지는 않는다. 대화의 내용은 대개 등장인물이 문제를 해결하거나 과업을 성취하도록 되어 있다. 학생에게 제공되는 정보는 말로 제시되거나 정보가 적혀있는 상황카드를 통해서 제시된다. 상황카드에 제시된 대화내용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상황카드는 학생들의 영어 수준에 따라 영어로 제시될 수도 있다.
Donghi: 며칠 전에 구입한 바지가 마음에 들지 않아 다른 것으로 바꾸고자 한다. 아무리 찾아도 영수증은 보이지 않는다. 그래서 마음이 좋아 보이는 점원에게 영수증 없이도 바지를 다 른 것으로 바꿔달라고 요청하려고 한다.
Clerk: 손님이 영수증을 찾을 수 없어서 가져오지 못했다고 하면서 영수증 없이 다른 옷으로 바 꿔 달라고 한다. 그러나 상점의 규정 상 그렇게 할 수 없기 때문에 손님의 이해를 구하고 영수증을 찾아오도록 설득하고자 한다.
교사는 학생들의 영어수준에 따라 연습하는 시간을 줄이거나 늘리도록 한다. 이 학습에서는 각 등장인물이 무슨 말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자세한 지침이 주어지지 않는다. 따라서 학생들이 창의성과 융통성을 발휘할 수 있는 여지가 더 많게 되며, 교사의 통제는 상대적으로 더 적어지게 된다. 이 학습은 자신의 생각을 나름대로 영어로 표현할 수 있는 수준의 학생들에게 적합한 활동이다.
5. 상황과 역할만 제시하고 대본 없이 하는 역할극
이 학습은 교사가 역할극이 시작될 때의 상황과 배역만을 정해 주고 대화를 나누게 하고, 대화내용은 전적으로 학생들에게 맡겨진다. 그러므로 대화가 어떤 내용으로 전개될 것인지 예측할 수 없다. 대화의 상황과 등장인물에 대한 정보는 말이나 상황카드를 통해 제공된다. 상황카드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Jinsu: 이웃에 이사온 집에 나와 비슷한 또래의 남학생(또는 여학생)이 있는데 방과 후 집에 오는 길에 마주치게 되어서 인사를 하고 대화를 나누고자 한다.
Inhi: 새로 이사온 나와 이웃에 사는 비슷한 또래의 남학생(또는 여학생)과 길에서 마주쳤는데 그 학생이 말을 걸어와서 대화를 나누게 되었다.
교사는 학생들의 영어수준에 따라 할 말을 생각하고 나름대로 연습하는 시간을 줄이거나 늘리도록 한다. 이 학습은 교사의 통제를 가장 적게 받는 반면 학생의 창의성이 가장 많이 발휘되는 학습이다. 이 유형의 학습은 자세한 지침 없이도 대화를 시작하고 유지할 수 있을 만한 수준의 언어능력을 가진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습이다.
III. 역할극을 이용한 영어학습의 준비와 진행
역할극을 영어수업에 도입한다고 해서 무조건 학생들의 흥미가 유발되거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이 향상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 역할극을 이용한 영어학습은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되어 수업진도에 차질을 줄 가능성이 있다. 그러므로 역할극을 이용한 영어학습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려면 교사가 여러 가지 면을 충분히 고려하여, 계획성 있게 준비하고 진행해야 한다. 예를 들면 역할극 이용 학습에 시간을 어느 정도 할애할 것인가에 따라 어떤 활동을 얼마나 어떻게 할 것인가가 정해지게 된다. 10분 정도 할애할 계획이라면 대본 작성이나 연습은 방과후 과제로 하고 수업시간에는 선별된 학생들의 발표와 그에 대한 피드백 제공만 할 수밖에 없다. 반면에 30분 정도 할애할 수 있다면 학생들이 의논해서 대화내용을 정하고 연습을 한 후 조별로 발표하고 피드백을 제공하는 것도 가능하다.
어느 학습에서나 마찬가지로 역할극을 이용한 영어학습 역시 진행과정을 준비단계, 실행단계, 정리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각 단계 별로 무엇을 어떻게 진행할 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1. 계획 및 준비 단계
준비 및 계획 단계에서는 어떤 유형의 학습을 할 것인지, 어떤 역할극을 할 것인지, 조 편성이나 배역 선정을 어떻게 할 것인지, 그리고 학습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에 대해 결정을 내리고 계획을 세운다. 또한 필요한 준비물을 준비한다.
1) 역할극 이용 학습의 유형 결정
어떤 유형의 학습을 할 것인가는 학생들의 언어능력 수준, 학습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 학생들에게 필요한 학습내용 등에 따라 달라지게 되므로 이런 점들을 고려해서 결정한다. 학생들의 언어능력 수준이 중급 이상이라면 역할카드나 상황카드를 이용해서 대본을 만들게 하거나 즉흥극을 하도록 할 수 있으나, 수준이 낮다면 대본을 주고 역할극 연습을 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역할카드나 상황카드는 학생들의 수준이 낮더라도 이미 익힌 역할극을 복습하도록 할 때 사용될 수 있다. 즉, 일단 대본을 주고 외워서 역할극을 하도록 한 다음,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복습을 위해 다시 한 번 하도록 할 때 역할카드나 상황카드를 주고 이전의 기억을 되살리면서 역할극을 하도록 함으로써 scaffolding 효과를 거둘 수 있다.
2) 역할극 선정
역할극을 선정할 때 중요한 점은 영어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역할극을 선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역할극의 상황, 대화주제나 내용, 역할극을 통해 학습할 내용, 학생들의 수준, 등장인물의 수, 역할극의 길이나 난이도 등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 역할극의 상황, 대화주제나 내용
영어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역할극의 상황이 학생들이 실제로 현실에서 자주 접할 수 있는 친숙한 것으로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역할극에서 이루어지는 대화의 주제나 내용 역시 실생활에서 흔히 나누게 되는 대화주제나 내용 면과 비슷한 것으로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래야 학생들이 실제 생활에서 의사소통을 할 때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현실과 동떨어진 동물들이 대화를 나누는 가상적인 역할극이라 할 지라도 대화내용이나 주제 등은 현실에서 사람들이 나누는 대화와 비슷한 것이 바람직하다.
나. 역할극을 통해 학습할 내용
영어학습에 도움이 되도록 하기 위해 역할극을 도입하는 것이기 때문에 역할극에서 이루어지는 대화가 학생들이 이미 배운 내용을 연습할 수 있는 것이거나, 배워야 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서, 이전에 현재 진행되고 있는 일을 묘사하기 위해서 현재진행형 동사를 사용하는 구문을 배웠다면 그런 구문을 활용할 기회가 주어지는 역할극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다른 예를 들면, 학생들이 '의견을 주고 받기'라는 의사소통 기능을 연습할 필요가 있다면 그런 연습을 하기에 적절한 역할극을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다. 학생들의 수준
학생들의 언어능력 수준, 인지수준 등을 고려해서 학생들의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 있으면서 난이도 면에서 학생들이 해 낼 수 있는 역할극을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서, 이미 만들어진 대본을 이용한 역할극을 하고자 할 경우 대본에 사용된 문장의 구문이나 표현이 학생들에게 너무 어렵거나 쉽다면 학습부담도 너무 크고 흥미나 동기도 유발되지 못하게 되어 학습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게 된다. 또한 학생들이 익숙해질 때까지는 감정표현을 많이 해야 하는 역할극은 피하는 것이 좋다. 역할극에 대해 부담감을 많이 느껴서 참여의욕이 낮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라. 역할극의 길이, 등장인물 수
역할극을 이용한 학습에 배정할 수 있는 시간에 따라 역할극의 길이가 정해지면 이를 고려해서 역할극을 선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역할극에 등장하는 인물 수는, 대본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대본에 정해진 대로 등장인물을 정하게 되며, 학생들이 대화내용을 결정하는 경우에는 학습효과에 지장이 없는 한도 내에서 정하는 것이 필요하다. 각 등장인물이 말을 할 기회를 많이 갖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관점에서 보면 2-3명 정도로 하는 것이 적당할 것으로 보인다.
3) 준비물 마련
역할극을 이용한 영어학습을 위해 필요한 준비물에는 역할극 진행을 위해 필요한 준비물과 학습활동을 위해 필요한 준비물이 있다. 역할극 진행을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배경과 상황을 실감나게 만들기 위한 소품과 의류, 음향효과를 위한 녹음기 등을 말한다. 이런 소품은 학교, 실생활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것을 이용하도록 하며, 실물을 구하기 어렵다면 간단히 그림이나 사진으로 대치하거나 칠판에 그린 그림으로 대신하면 된다. 학습활동을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역할극의 상황이나 내용을 설명하기 위한 시청각 자료나 대본, 또는 지시가 적혀 있는 역할카드(role card)나 상황카드(situation card) 등을 말한다.
4) 학습활동 진행에 대한 계획 수립
역할극을 이용한 영어학습이 학습효과를 제대로 거두려면 학습활동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이 적절하게 수립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 고려할 점들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가. 조원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가
조별활동으로 역할극을 발표하게 하고자 한다면 수준별로 조를 편성할 것인지 아니면 수준차가 있는 학생들을 같은 조로 편성할 것인지 정해야 한다. 전자의 경우 조원들의 언어능력 수준에 따라 역할극이나 과업의 난이도를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후자의 경우에는 난이도 조절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으나, 조원들이 협동해서 과업을 성취하도록 이끈다면 학생들이 서로 돕는 가운데 수준이 낮은 학생들의 동기를 높일 수 있고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나. 사전 학습활동은 어떻게 할 것인가
학생들이 학습에서 의도되는 역할극을 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사전 학습활동을 통해 역할극에 대해서, 또는 역할극의 상황이나 내용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게 함으로써 역할극에 대해 잘 모르거나, 알더라도 해 본 경험이 없는 학생들이 느낄 수 있는 불안감을 줄이고 참여의욕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이다.
학생들이 역할극에 대해 알고 있다고 해도, 역할극을 통해 실제성 있는 의사소통 연습을 하기 위해서는 대화의 상황이나 내용, 등장인물의 역할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에게 친숙하지 않은 상황이나 대화내용인 경우에는 학생들이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한 후에 역할극을 하도록 해야 한다. 즉, 학생들이 관련 인물이 겪는 상황이나 그들이 현실에서 어떻게 대화를 나누고 행동할 것인가를 분명히 이해하거나 상상해 볼 수 있도록 정보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이다. 그림이나 사진, 이야기를 이용하거나, 인터넷 등을 통하여 동영상이나 영화를 보여주면 학생들이 상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교사는 어떤 매체를 이용해서 어떻게 설명할 지에 대해 계획을 세워야 한다. 예를 들어, 역할극과 비슷한 내용의 대화가 이루어지는 비디오 자료를 이용할 수도 있고, 그림이나 사진을 보여주며 설명할 수도 있다. 배역에 대한 소개는 각 배역이 어떻게 느끼고 어떤 말이나 행동을 하며, 어떤 일을 하는 지에 대해 어떻게 설명할 것인지 계획을 세운다.
다. 등장인물에 대한 배역은 어떻게 정할 것인가
역할극의 배역은 교사가 정해줄 수도 있고 학생들이 스스로 정하도록 할 수도 있다. 어떤 방식으로 정하든 중요한 점은 등장인물의 대사를 해 낼 수 있을 만한 언어능력을 갖춘 학생이 배역을 맡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연습할 때나 발표할 때 역할극이 원만하게 진행되지 못할 가능성이 크며, 수업진행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학생들이 스스로 배역을 정하도록 할 경우에는 잘하는 학생들만 늘 배역을 맡게 될 가능성이 크다. 그러므로 조원들이 돌아가며 배역을 맡으면서 연습을 함께 하게 한 후 역할극을 발표할 때의 배역선정은 교사가 학생들의 수준을 고려해서 정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라. 배역을 맡지 않은 학생과 역할극을 보는 학생들은 무엇을 하게 할 것인가
조원의 수가 등장인물의 수보다 많을 경우, 연습과정에서는 조원들이 배역을 돌아가며 맡아서 연습을 하도록 할 수 있지만, 발표 시에는 배역을 맡지 않은 학생들은 구경만 하게 되어 흥미를 잃을 가능성이 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배역을 맡지 않은 학생들이 소품을 위치시키거나 음향효과를 담당하도록 함으로써 역할극에 참여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역할극 시작 전에 역할극 내용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는 일을 맡기는 것도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이다.
역할극을 보는 학생들에게는 단순히 보고 즐기는 것이 아니라 의사소통 방식 면에서 어떤 점이 좋았고 어떤 점이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껴지는지 생각해 보는 과업을 부여하는 것이 필요하다. 학생들이 그렇게 할 수 있으려면 역할극을 분석적인 안목에서 볼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이에 대한 연습이 필요하다. 처음에는 교사가 관심을 두어서 볼 점들을 몇 가지 제시해 주고 그런 점들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도록 한 후, 나중에는 조별로 각기 다른 점에 중점을 두어 살펴보도록 하면 학습효과도 높일 수 있고, 역할극이 끝난 후 학생들끼리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주고받게 할 수도 있다.
마. 학생들이 수업 중에 대본을 만들거나, 역할극 연습을 할 경우 시간을 얼마나 배정할 것인가
대화 내용을 정하고 연습하는 일은 과제로 배정하고 수업시간에는 발표만 하게 할 경우에는 이 점에 대해 고려할 필요가 없으나 대화 내용을 수업시간에 학생들이 의논해서 정하고 연습하도록 할 경우에는 시간이 얼마나 걸릴 지 고려해서 계획을 세워야 한다.
바. 연습은 어떻게 진행하도록 할 것인가
연습할 때부터 고정적으로 배역을 정하면 배역을 맡지 않은 학생들의 흥미나 참여도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으므로 연습할 때에는 조원들이 돌아가며 다른 배역을 맡아서 연습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함으로써 대화에 등장하는 등장인물들의 역할을 모두 맡아 볼 수 있고, 조원들 모두가 역할극 연습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사. 역할극을 통해 학생들이 익혀야 할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설명은 어떻게 할 것인가
역할극을 이용한 영어학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려면 학생들이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을 적절히 사용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의사소통 방식에 대해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어야 한다. 언어적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설명은 어떤 억양, 강세, 발음이 적절한 것인지, 어떤 표현이 격식이나 상황적으로 적절한지, 어떤 대화전개 방식이 적절한지 등에 대한 설명을 말한다.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에 대한 설명은 어떤 표정, 손짓, 몸짓을 사용하고, 어떻게 행동하는 것이 적절한 것인지에 대한 설명이다.
이런 설명은 말로만 하면 이해되기 어렵기 때문에 시청각 자료를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대본을 이용해서 역할극을 하는 경우에는 역할극을 연습하기 전에 동영상 자료를 이용해서 어떤 언어적,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이 어떻게 사용되는 지 보여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대본이 없이 역할극을 하는 경우에는 연습 할 때나 발표를 한 후에 교사가 말이나 시청각 자료를 이용해서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 역할극을 발표한 후 피드백은 어떤 점에 대해 어떤 방식으로 제공되게 할 것인가
역할극을 발표한 후에는 학생들이 역할극을 할 때 사용한 언어적 의사소통 방식과 비언어적 의사소통 방식에 대해서 피드백을 줌으로써 이를 참고해서 보완 및 개선을 하도록 이끄는 것이 필요하다. 피드백을 제공할 때는 좋았던 점과 개선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점에 대해 이야기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피드백은 교사가 일방적으로 제공할 수도 있지만, 학생들이 먼저 피드백을 주도록 하고 교사가 보완해 주는 방법도 효과적이라고 생각된다. 학생들에게 어떤 점에 대해 주의를 기울일 것인지 미리 알려 주고 역할극을 보게 하면 학생들이 서로 피드백을 주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학생들끼리 피드백을 주도록 할 때는 역할극을 끝내고 피드백을 받는 학생들이 심리적 부담을 갖지 않도록 분위기를 편안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자. 피드백이 주어진 후에 어떻게 진행할 것인가
역할극을 이용한 학습에 할애한 시간이 적다면 피드백을 준 후에 이를 고려해서 연습하는 것을 과제로 주고 학습을 마쳐야 하겠지만, 시간이 충분하다면 피드백을 받은 후 연습을 하게 해서 한 번 더 역할극을 하도록 하면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이때 배역을 다른 조원이나 학생으로 바꾸면 참여율도 높일 수 있고, 역할극을 보는 학생들에게도 새로운 역할극을 보는 느낌을 줄 수 있게 된다.
차. 사후 학습활동은 어떻게 할 것인가
역할극을 마친 후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역할극을 통해 학습한 내용을 복습, 활용할 수 있는 학습활동을 함으로써 학습효과를 증진시키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2. 실행단계
실행단계에서는 학습계획에 따라 학습활동을 진행한다. 이 단계에서 강조되어야 할 점은 다음에 제시된 점들이 충족되어야 계획된 학습이 제대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교사가 기대한 만큼의 성과를 거두기 어렵게 될 가능성이 크다.
1) 역할극을 영어수업에 도입하기 전에 역할극을 이용한 영어수업의 취지나 목적, 진행절차, 그리고 어떻 게 해야 영어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는지에 대해 학생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이유는 중, 고등학생들은 인지적으로 발달이 되어 있어서 학습활동의 목적이나 취지를 이해하고 참여할 때 효과가 더 높기 때문이다. 진행절차에 대한 설명을 예로 든다면,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학 생들의 할 일은 무엇인지, 연습이나 발표는 어떻게 할 것이고, 이에 대한 피드백 제공과 후속 활동은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에 대하여 설명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렇게 되면 학생들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며, 왜 그렇게 해야 하는 것인지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기 때문에 자신감을 갖고 임하게 되며, 자발적 이고 창의적인 역할극 수행을 할 수 있게 된다.
2) 역할극과 같이 학생들의 참여가 필요한 학습활동은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협동하는 학습분위 기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간의 관계가 친근하고 편안 해야 하며, 교사가 학생들의 관점이나 견해에 대해 수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한다. 그렇게 되어야 학생 들이 긴장하지 않고 편한 마음으로 흥미를 갖고 참여하게 되고, 역할극을 이용한 학습의 효과도 높아 지게 된다. 이런 학습 분위기는 한 순간에 형성될 수 있는 것이 아니므로 교사가 수업에 임할 때 그런 분위기가 확립되도록 노력을 기울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3) 역할극을 시작하기 전에 학생들이 하고자 하는 역할극의 내용이나 각자가 할 일에 대하여 잘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4) 대본을 미리 작성하지 않고 하는 역할극의 경우 학생들이 어휘나 표현을 몰라서 영어로 말하기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모르는 어휘나 표현은 한국어로 하고 나머지는 영어로 하도록 함 으로써 심리적 부담을 덜어주는 것이 좋다. 나중에 피드백을 줄 때 그런 어휘나 표현을 영어로 설명해 줌으로써 학습효과도 높일 수 있다.
5) 역할극 연습을 하거나 발표할 때는 어느 정도 소란스럽게 될 수밖에 없다. 옆 교실의 수업에 방해가 되 지 않도록 너무 소음이 크지 않게 관리할 필요가 있다.
6) 역할극을 연습하거나 발표하는 동안에는 학생들의 실수에 대하여 자세히 논하지 않도록 한다. 지적 받 은 실수에 주의를 기울이게 되거나 심적 부담을 안게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7) 가능하다면 역할극을 발표할 때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해서 녹화를 한 후 피드백을 줄 때 녹화된 비디 오를 보면서 주도록 한다. 역할극을 하는 학생은 자신이 무슨 말을 어떻게 하고, 어떤 표정을 지었는지 기억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피드백의 효과가 낮을 가능성이 많다. 역할극을 녹화해서 보여주는 것은 그런 점을 보완해 주므로 학습효과를 높여주는 장점이 있다.
3. 정리단계
정리단계에서는 학습이 계획한 대로 이루어졌는지, 그렇지 않았다면 무엇이 문제였는지, 보완 및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점들은 무엇인지 등에 대해 생각하고 방안을 강구한다.
IV. 역할극 이용 학습의 수업 도입
1. 역할극 이용 학습을 위한 시간적 여유가 적은 경우
앞서 논한 바와 같이 역할극을 이용한 영어학습은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을 기르는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그러나 수업시간에 역할극을 이용한 영어학습을 하는 데 대해 교사들이 흔히 보이는 반응은 "교과서 진도를 나가기에도 시간적 여유가 별로 없어서 그런 학습을 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이런 반응은 대개 역할극을 이용한 학습을 하려면 대본 작성이나 역할극 연습 때문에 30분 이상의 시간이 걸리게 된다는 생각을 하기 때문인 경우가 많다. 하지만 역할극을 이용한 영어학습도 수업계획에 따라 10분 정도의 시간에 이루어질 수 있다. 한 가지 방법은 대본 암기나 작성, 역할극 연습을 방과후 과제로 배정하고, 발표나 피드백 제공을 수업 중에 하는 것이다. 또 다른 방법은 학습을 여러 시간에 걸쳐 단계적으로 진행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이번 시간에는 10분 정도의 시간에 대본 작성을 하고, 다음 수업시간에는 역할극 연습을, 그리고 그 다음 수업시간에는 발표를 하도록 하는 것이다.
2. 복습을 위한 역할/상황 카드 사용 역할극 연습
역할카드나 상황카드를 이용하는 학습이 중급수준 이상의 학생들에게만 사용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대본을 이용해서 역할극 학습을 하고 난 뒤 일정 기간이 지나면 복습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 때 역할카드나 상황카드를 scaffolding 자료로 이용함으로써 학생들이 기억을 되살리는 데 도움이 되도록 할 수 있다. 즉, 역할카드나 상황카드를 주고 카드의 내용에 근거해서 전에 학습했던 역할극을 해보도록 하는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초급수준의 학생들에게도 역할카드나 상황카드를 이용한 학습이 가능하다.
3. 비디오 카메라 이용
앞서 언급된 바와 같이, 가능하다면 학생들이 역할극을 발표할 때 비디오 카메라를 이용해서 녹화를 한 후 녹화된 비디오를 보면서 피드백을 주어야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역할극을 하는 학생은 자신이 무슨 말을 어떻게 하고, 어떤 표정을 지었는지 기억을 하기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역할극이 끝나고 피드백을 주는 경우, 피드백의 효과가 낮을 가능성이 많다. 역할극을 녹화해서 보여주는 것은 그런 점을 보완해 주는 장점이 있다. 교사는 역할극을 발표하는 동안 이를 보면서 피드백 준비를 해야 하므로 교사가 직접 비디오 카메라를 들고 촬영할 여유는 없다. 그러므로 학생들 중 카메라 담당 학생을 몇 명 선정해서 돌아가면서 촬영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역할극을 비디오 카메라로 녹화하면 학생들이 한 편으로는 심리적 부담을 느끼지만, 수업 분위기가 편안하고 격려하는 분위기인 경우에는 오히려 흥미와 동기를 유발할 수가 있다. 그러므로 교사가 적절한 수업분위기를 유지하면서 녹화함으로써 학습효과를 높이는 것이 바람직하다.
4. 대본을 암기해서 하는 역할극 연습
대본을 암기해서 역할극을 하도록 할 때 교실에서 읽기 연습을 통해 주어진 대화문을 외우게 하려면 쉽지 않다. 학생들이 학습에 참여하지 않고 교사의 눈을 속여가며 떠드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대본을 연습하기에 좋은 방법으로 "Fastest Reader 선정하기"가 있다. 처음에는 보통 속도로 군데군데 끊어 가며 읽다가, 점점 끊어 읽는 부분을 줄이면서 빠르게 읽도록 한다. 읽기가 어느 정도 숙달되면, 역할극 동영상을 들으면서 등장인물이 하는 말을 함께 따라하도록 하는데, 0.5초 정도 늦게 시작하여 거의 동시에 따라 읽도록 한다. 읽기 연습이 어느 정도 이루어지면 대화문을 제한된 시간 내에 읽도록 하는데 시간은 보통 속도보다 약간 빠른 속도로 읽는데 걸리는 시간으로 정한다. 2-3 분간의 자율 읽기 시간을 주고 난 후, 학생들을 2인 1조로 편성해서, 각 조의 한 학생이 먼저 읽고 다른 학생은 제대로 읽는지 감시하는 역할을 맡는다. 교사는 시작을 알리고 나서 시간을 재고 감시하는 학생은 자신의 파트너가 다 읽으면 손을 들어 표시한다. 교사는 빨리 읽은 학생을 쉽게 가려낼 수 있고, 제한된 시간 내에 많은 학생들이 대화문을 읽을 수 있도록 유도할 수 있다. 활동이 끝나면 역할을 바꾸어 다시 한다. 이렇게 진행하면 학생들은 경쟁적으로 참여하는 경향이 있으며, 그 결과 연습이 효과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단 너무 빠르게 읽으려고 하다보면 발음이 엉망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교사의 적절한 지도가 요망된다.
출처: http://classroom.kice.re.kr/kice/content07/second010/data03/sub2/guide/index.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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